- 관광지 : 우도
- 마을명 : 제주 서귀포 수산마을
- 유형 : 섬/해변/해수욕장
- 위치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우도면 연평리
- 연락처 : 064-710-4131
우도는 소가 누워있는 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우도의 대표적인 풍경으로 우도팔경이라 하여 낮과 밤(주간명월, 야항어범), 하늘과 땅(천진관산, 지두청사), 앞과 뒤(전포망대, 후해석벽), 동과 서(동안경굴, 서빈백사)를 손꼽습니다. 또한 우도는 영화“시월애”, “인어공주”를 촬영한 장소로서 서정적인 제주 섬마을 풍경과 아늑한 풀밭의 정취, 푸른 제주바다와 맞닿은 하얀 백사장 풍경이 무척 인상적인 곳으로 한라산과 함께 제주도의 대표적인 관광지 입니다.
우도에 사람들이 정착하여 살기 시작한 것은 조선조 헌종 9년(1843)경부터입니다. 물론 그 이전부터 사람들의 왕래가 없었던 것은 아닙니다.우도에서 생산되는 해산물을 채취 하기위해,그리고 숙종 23년(1679) 이후 목장이 설치되면서 부터는 국마를 관리,사육하기 위하여 사람들의 왕래가 빈번했습니다. 순조23년(1823)부터 제주 백성들이 계속하여 우도의 개간을 조정에 요청하게 되었고 헌종8년에는 이를 승인 받게 됩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우도에 들어가 땅을 개간하기 시작 한 것은 그간 우도에서 방목하던 마필을 다른 목장으로 반출한 이후인 헌종9년 봄 부터입니다. 우도주민의 대부분은 우도에서 태어나고 자라난 본토박이들입니다.
과거 우도의 주민들은 우도 내의 같은 마을에서 결혼하는 경우가 많아 주민들의 대부분은 우도 내에 외가,처가,친정,친가를 두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지역적 연고관계로 우도 주민들의 대부분은 앞으로도 우도에서 계속해서 살아가길 원합니다. "조상 대대로 살아온 곳이기 때문에 ...." "나와 내 가족이 태어나서 자라 온 곳이기 때문에..." 라고 하는 혈연적,지역적 연고 의식이 강합니다. 우도 주민의 성씨는 김해김씨, 제주고씨,제주양씨,파평윤씨, 곡부공씨,진주 강씨,진주정씨등이 대성씨를 이루고 있는데 이중 단위 마을에서 영향력 있는 성씨는 조일리에서 김해김씨와 제주고씨 오봉리에서 제주고씨로 집성촌의 형태를 보이고 있으나 뚜렷한 혈연중심의 사회구조를 나타내고 있지는 않습니다.
섬의 남동쪽 끝의 쇠머리오름(132m)에는 우도등대가 있습니다. 남쪽 해안과 북동쪽 탁진포를 제외한 모든 해안에는 해식애가 발달하였고 한라산의 기생 화산인 쇠머리 오름이 있을뿐 섬 전체가 하나의 용암대지이며 넓고 비옥한 평지가 펼쳐집니다.
주요 농산물은 고구마,보리,마늘 등이 생산됩니다. 부근 해역에서는 고등어,갈치,전복 등이 잡힙니다. 소,돼지 등의 사육도 활발하며 해녀들의 축산지로도 유명합니다.
해양공원입장료 : 일반 1500원, 청소년/군경 : 1000원
99개의 바위봉우리들이 분화구를 성처럼 둘러싸고 있으며 물과 이어져 있는 남쪽 부드러운 능선은 넓은 초원을 이루고 있습니다. 일출봉을 오르는 초입의 초지에서 조랑말을 타는 재미도 있고, 땀 흘리며 오르다 중간 중간 쉬면서 보는 한라산과 바다, 아른거리는 해안선, 옹기종기 모여있는 마을 정경은 기억에 오래 남을 풍경이 될 것입니다.
- 위 치 :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성산읍 성산리 104
- 연락처 : 064-710-6656
우도 도항선은 매일 정기적으로 운항하여 이용에 불편함이 없으나 폭풍경보,주의보가 발령되면 운항이 금지됩니다.우도 여행시에는 사전에 필히 당일의 기상 상황과 예보를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도 도항선은 여객은 물론 차량까지 운송이 가능합니다. 성산포항에서 우도항까지 소요 시간 12분에서 15분 정도 소요됩니다.